본문바로가기

 휴가철 중고차 구매시 점검사항

 자동차  2013. 7. 4. 08:51  창조컨서턴트

 

휴가철 차량이 필요할 시기입니다. 세차를 구입하기에는 벅찰때 중고차에 눈을 돌리게 됩니다. 중고차 구입시 점검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고차 구입은 맑은날 찾아 가서 색상을 확인 하세요. 차량 색상은 조도에 따라 외관 색상이 크게 차이나게 보일 수 있습니다.

 

2. 터무니 없이 낮은 가격의 중고차는 피하세요.

옛말에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고차에서 특히 적용되는 말입니다. 싸게나온차는 이유가 있습니다. 소비자는 그말에 속아 구입하게 될 경우 수리비가 더 나올 수 있습니다.

 

3. 무상 서비스 기간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무상 서비스 기간이 없다면 사고가 난 차량인지 확인 하셔야합니다.

보이지 않는 곳을 꼼꼼히 살펴 보시고 녹이 쓴 곳은 없는지 확인 해보세요.

차문을 열어 안쪽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 녹이 쓸었다는 것은 침수 또는 코팅이 벗켜져 계속해서 녹이 번질 수 있습니다.

 

침수차량은 보험개발원의 사고이력조회가 가능합니다.
(http://www.carhistory.or.kr)


보험개발원은 중고차 소비자 피해 예방과 시장의 유통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2003년 4월부터 중고차 이력 정보 서비스인 ‘카히스토리’를 운영중입니다. 수수료가 1천원정도 합니다.

그러나, 차량 번호판을 교체했을 경우 이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고이력만을 믿지 마시고 차량을 받드시 확인하시여 보이지 않는 곳에 녹이 쓴 곳은 없는지 확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엔진 상태가 좋을 차를 골라야 합니다. 엔진은 차의 심장입니다. 평소에 차량 관리를 잘하지 않은 차량은 엔진에 문제가 발생하고 오래 타지 못하게 됩니다.

엔진 상태 확인 방법

- 엔진 오일 뚜껑을 열어 보고 뚜껑 안쪽이 깨끗한지 확인하세요.

엔진 오일을 주기적으로 가는 차량이라면 깨끗하지만 잘 갈지 않은 차량이라면 색이 점점 누렇게 변하게 됩니다.

(너무 새것처럼 하얗다면 뚜껑을 바꿀 술 수 있습니다. )

 

- 엔진의 소리를 확인하세요. 엔진에서 너무 심한 쇠소리 같은 것이 난다면 문제가 있는 차량입니다.

 

- 머플러에서 습기가 느껴지는지 확인하세요. 연소를 할때 일정한 산소와 만나 물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일, 습기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산소와 잘 만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으며 불완전 연소일 가망성이 높습니다.

 

- 머플러 안에 손가락을 넣었을 때 손가락이 새까맣게 뭍어 나온다면 엔진이 불안전 연소로 인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연소의 경우 연기가 나지 않습니다. 심하게 흰색 연기가 날 경우 엔진오일이 연소되는 경우이며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5. 차량 하부에 녹슨 것은 없는 지 기름이 세는 곳은 없는 지 확인하세요.

 

6. 주행거리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7. 차량 내부의 전자 제품(CD, 라디오, 에어콘, 방향지시등, 전조등, 계기판 등) 을 하나씩 모두 확인을 해보세요.

 

8. 썬루프에서 차량 안쪽으로 물이 세는지 확인 하세요.

A4용지 한장을 선루프에 끼우고 닫은 후 물을 부어 보세요. 차량 안쪽으로 물이 세는지 확인해 보세요. 썬루프가 A4용지정도의 틈을 밀착 시킬 만큼 압박하여 지붕에 물이 세지 않도록 점검하는 테스트 입니다. 만일 물이 센다면 고무 패킹이나 밀착 압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추후 수리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9. 직접 시승을 해보시고, 차량 시트가 꺼져 있지는 않은지 드라이브 상에 소음은 없는지 확인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