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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Pattern 종류

 

Creational Patterns

Abstract Factory

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 관련성을 갖는 객체들의 집합을 생성하거나 서로 독립적인 객체들의 집합을 생성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Builder

복합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함으로써 동일한 생성 공정이 서로 다른 표현을 만들 수 있게 한다.

Factory Method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 인스턴스를 만들 클래스의 결정은 서브 클래스가 한다. Factory Method 패턴에서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드는 시점을 서브 클래스로 미룬다.

Prototype

포로토타입의 인스턴스를 이용해서 생성할 객체의 종류를 명세하고 이 프로토타입을 복사해서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다.

Singleton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며 이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Structural Patterns

Adapter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가 기대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한다. Adapter 패턴은 호환성이 없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함께 사용할 수 없는 클래스를 개조하여 함께 작동하도록 해준다.

Bridge

추상화와 구현을 분리하여 각각을 독립적으로 변형할 수 있게 한다.

Composite

부분-전체 계층을 나누기 위해 복합 객체를 트리 구조로 만든다. Composite 패턴은 클라이언트가 단일 객체와 복합 객체 모두를 동일하게 다루도록 한다.

Decorator

객체에 동적으로 책임을 추가 할 수 있게 한다. Decorator 패턴은 기능의 유연한 확장을 위해 상속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Façade

서브시스템에 있는 인터페이스 집합에 대해서 하나의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Façade 패턴은 서브시스템을 좀더 사용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높은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Flyweight

작은 크기의 객체들이 여러 개 있는 경우, 객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공유하게 한다.

Proxy

다른 객체로의 접근을 통제하기 위해서 다른 객체의 대리자 또는 다른 객체로의 정보 보유자를 제공한다.

Behavioral Patterns

Chain of Resp.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기회를 하나 이상의 객체에게 부여함으로써 요청하는 객체와 처리하는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없애려는 것이다. 요청을 해결할 객체를 만날 때까지 객체 고리를 따라서 요청을 전달한다.

Command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함으로써 서로 다른 요청으로 클라이언트를 파라미터화하고, 요청을 저장하거나 기록을 남겨서 오퍼레이션의 취소도 가능하게 한다.

Interpreter

언어에 따라서 문법에 대한 표현을 정의 한다. 또한 언어의 문장을 해석하기 위해 정의한 표현에 기반하여 분석기를 정의한다.

Iterator

내부 표현 방법을 노출하지 않고 복합 객체의 원소를 순차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Mediator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객체로 캡슐화한다. Mediator패턴은 객체들간의 참조 관계를 객체에서 분리함으로써 상호작용만을 독립적으로 다양하게 확대할 수 있다.

Memento

캡슐화를 위배하지 않고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하여, 나중에 객체가 이 상태로 복구 가능하게 한다.

Observer

객체 사이에 일대 다의 종속성을 정의하고 한 객체의 상태가 변하면 종속된 다른 객체 통보되고 자동으로 수정이 일어나게 한다.

State

객체의 내부 상태에 따라 행위를 변경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하면 객체는 마치 클래스를 바꾸는 것처럼 보인다.

Strategy

알고리즘군이 존재할 경우 각각의 알고리즘을 변도의 클래스로 캡슐화하고 이들을 상호 교환 가능한 것으로 정의한다. Strategy패턴은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독립적으로 알고리즘을 다양하게 변경 할 수 있게 한다.

Template Method

템포레이션에는 알고리즘의 처리 과정만을 정의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할 구체적 처리는서브클래스에 정의 한다. Template Method 패턴은 알고리즘의 처리 과정은 변경하지 않고 알고리즘 각 단계의 처리를 서브클래스에서 재정의할 수 있게 한다.

Visitor

객체 구조의 요소들에 수행할 오퍼레이션을 표현한 패턴이다. Visitor패턴은 오퍼레이션이 처리하라 요소의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오퍼레이션을 정의 할 수 있게 한다.


 

Design Pattern
관계도

 

 

Design Pattern
영역

 



목적

생성

구조

행위

범위

클래스

Factory Method

Adapter

Interpreter

Template Method

객체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çade

Proxy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terator

Mediator

Memento

Flyweight

Observer

State

Strategy

Visitor


Design Pattern 이 다양화 할 수 있는 설계 측면

 

목적

디자인 패턴

다양화할 수 있는 부분

생성

Abstract Factory

제품 객체군

Builder

복합 객체 생성 방법

Factory Method

인스턴스화될 객체의 서브클래스

Prototype

인스턴스화될 객체 클래스

Singleton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인 경우

구조

Adapter

객체에 대한 인터페이스

Bridge

객체 구현

Composite

객체의 합성과 구조

Decorator

서브 크랠싱 없이 객체의 책임성

Façade

서브시스템에 대한 인터페이스

Flyweight

객체의 저장 비용

Proxy

객체 접근 방법

행위

Chain of Responsibility

요청을 처리하는 객체

Command

요청의 처리 시점과 처리 방법

Interpreter

언어의 문법과 해석 방법

Iterator

집합 객체의 요소들의 접근 방법 및 순회 방법

Mediator

어떤 객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Memento

언제 어떤 정보를 개체의 외부에 저장하는지

Observer

다른 객체에 종속적인 객체의수

종속적인 객체들의 상태 변경 방법

State

객체의 상태

Stratety

알고리즘

Template Method

알고리즘의 단계

Visitor

클래스의 변경 없이 객체에 적용할 수 있는 오퍼레이션